큐티체조

정주영목사와 함께 하는 매일 큐티 체조
정주영
개인적인 복수심과 탈진(삿 8:1-9)
2021-08-20

개인적인 복수심과 탈진

 

820()

 

<공동체로 생명의 삶 읽기: 사사기 81-9>

 

A. 본문관찰

 

(단락 나누기)

1-3. 기드온이 에브라임 지파의 시기를 가라앉힘.

4-9. 미디안의 보복이 두려워 기드온을 돕기를 거부한 숙곳 성과 브니엘 성 사람들.

 

B. 큐티체조

1. (위로 하나님): 나오지 않음.

2. (아래로 인간): 미디안의 두 지도자를 죽였음에도 계속 패잔병들을 추격하는 기드온

 

C. 저널링

1. 도전: “기드온과 그와 함께 한 자 삼백 명이 요단 강에 이르러 건너고 비록 피곤하나 추격하며”(4)

 

2. 상황: 본문 이하에서 더 이상 하나님의 적극적인 개입하심이 나오지 않는다. 이 점이 중요하다.

 

기드온은 개인적인 복수심으로 미디안의 패잔병들을 추격했다. 이미 미디안의 두 지도자를 잡아 처형한 것으로 전쟁이 승리한 것으로 여겨도 충분했다. 그러나 두 지도자를 죽인 공로를 에브라임 지파에서 가져갔다. 자신의 노력과 헌신에 비해 아무런 승리의 공이 없자, 아마도 마음의 상처를 받은 것 같다. 그래서 하나님께서 별도로 말씀하지 않으셨는데도 그는 계속 적군을 추격했다.

 

그 결과는 무엇이었나? “피곤함”(4) 이었다. 탈진이었다.

 

 

3. 변화: 주님, 노력과 헌신한 것에 비해 당장 나의 이름이 높아지지 않는다 하더라도 실망하지 않게 하소서. 오히려 저의 노력과 헌신을 통해 주님의 승리가 드러났다면 그것이 만족하며 감사하게 하소서!

  • 한춘경
    05교구

    아멘.

    "그리스도인은 무너진 곳을 하나로 세워가며 하나로 이어가는 사람들"이라고 하신 새벽 예배 김주억 목사님의 말씀을 생각하며 자신의 헌신을 알아주지 않아도 주님의 승리가 드러남에 만족하며 감사하기를 원하며 기도합니다.

  • 김진희
    12교구

    아멘~^^

     목사님~ 이 본문을 읽을 때마다 기드온의 달라진 모습이 이해가 잘 안갔습니다. 에브라임의 시비에 대하여 겸손과 지혜로 대응했던 기드온이 숙곳 성과 브니엘 성 사람들에 대하여는 지나친 분노와 잔인함을 드러내는 것이~ㅜㅜ

    그런데 큐티체조를 통하여 패잔병을 쫓는 전쟁이 이미 하나님의 은혜를 잃어버린 인간의 복수와 욕심의 질주였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. 

    혹시 제게도 이런 모습이 있지는 않는지 돌아보게 됩니다.

    주님~ 제가 주신 은혜를 끝까지 감당하는 복된 자가 되기를 기도합니다~~

List of Articles
Go to Top